2019년 2월 23일 토요일

산업사회(과거), 지식경제기반사회(현재), 4차산업(미래) 등 경영환경변화의 큰 흐름 속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리더십의 변화가 꼭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의 변화와 관련 없이 요구되는 리더십은 무엇인지 등 리더십의 기본개념과 함께 설명하시오

산업사회(과거), 지식경제기반사회(현재), 4차산업(미래) 등 경영환경변화의 큰 흐름 속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리더십의 변화가 꼭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의 변화와 관련 없이 요구되는 리더십은 무엇인지 등 리더십의 기본개념과 함께 설명하시오
산업사회(과거), 지식경제기반사회(현재), 4차산업(미래) 등 경영환경변화의 큰 흐름 속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리더십의 변화가 꼭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의 변화와 관련 없이 요구되는 리더십은 무엇인지 등 리더십의 기본개념과 함께 설명하시오.hwp


본문
리더십
산업사회(과거), 지식경제기반사회(현재), 4차산업(미래) 등 경영환경변화의 큰 흐름 속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리더십의 변화가 꼭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의 변화와 관련 없이 요구되는 리더십은 무엇인지 등 리더십의 기본개념과 함께 설명하시오.
서론
산업사회에서의 리더십은 Y이론을 중심으로 '인간은 수동적이다' 라는 관점이 주요로 자리 잡았다. 그러므로 테일러의 과학적 관점과 함께 관료조직의 '카리스마 리더십'이 매우 큰 영향을 미쳤으며, 한편으로는 '주먹구식 리더십'이 대부분 리더십 유형에 속했다. 그러나 지식경제기반 사회로 넘어옴에 따라 기존에 연구되었던 '인간관계론'의 중요성과 함께 생산성은 매우 중요한 입지를 다지게 되었고,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민주적 리더십 등 조직원들이 재화를 생산 과정에 있어 자율적인 분위기에 맞추어 근무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나가고 있다.
그렇다면 4차 산업(미래)에는 어떤 리더십이 필요할까? 내 개인적인 견해를 주어진 주제에 대해서 서술하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로 들려오지만 그 개념이 낯선 4차 산업이란 무엇인지부터 파악함이 옳다고 생각한다. 해당 산업의 특징과 흐름조차 모르는 상황에서 경영환경이 어떻게 변화할지, 근로자들의 근로 형태의 패러다임 변화는 어떻게 변화할지에 따라 적용디는 리더십은 차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4차 산업의 개념과 함께 경영환경의 변화를 간단하게 알아보고, 주제에서 주어진 것과 마찬가지로 필요한 리더십, 꼭 변화가 필요할지, 그리고 변화와 관련 없이 필요한 리더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본론
4차 산업의 개념과 경영환경의 변화
'산업혁명'이라는 용어가 일반화된 것은 영국의 아놀드 토인비(Arnold Toynbee)가 1760년부터 1840년의 영국경제발전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사용되었다. 제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기계에 의해서 농업 중심의 경제체제에서 제조업 중심의 경제로 이동한 것을 말한다. 제2차 산업혁명은 전기를 통하여 대량생산 체계를 도입하고, 제3차 산업혁명은 IT기술을 통하여 지식정보 사회로의 변화를 가져왔다. 산업혁명기마다 기술혁신으로 생산성이 극대화되면서 경제, 산업, 사회에 큰 변화가 있었으며, 지금 또 한 번의 기술혁신 전환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는 위키피디아 백과사전에서는 '제조기술 뿐만 아니라 데이터, 현대 사회 전반의 자동화 등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Cyber-Physical System과 IoT, 인터넷 서비스 등의 모든 개념을 포괄' 로 정의하고 있으며, 다보스포럼에서는 '디지털, 물리적, 생물학적 영역의 경계가 없어지면서 기술이 융합되는 인류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시대'로, 매일 경제 용어사전에서는 '기업들이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경쟁력을 높이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의미'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키워드
리더십, 변화, 사회, 산업, 흐름, 산업사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