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창업] 창업과정.hwp |
목차 창업과정 1. 예상시장과 제품의 분석 2. 경제상황의 분석과 예측 3. 기업활동 목표 및 범위의 결정 4. 제품 설계 5. 기업규모 결정 6. 입지 선정 7. 부품의 자체 제작 여부 결정 8. 공정 및 설비배치 9. 소요자금 및 예상이익의 결정과 자금조달계획의 입안 10. 조직구조의 설정과 선발 11. 사업개시 * 참고문헌 본문 창업과정 사업에 관한 아이디어가 상품화되기 위해서는 먼저 사업성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업성분석은 시장분석, 기술분석, 재무분석으로 구분하여 실시하는데 이를 타당성 분석이라고 한다. 창업자는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사업아이디어와 관련된 시장, 기술, 노동력, 원자재 등을 조사하여 성공할 확률이 높으면 창업 팀을 조직하여 기업의 설립에 착수하게 된다. 기업창업에 있어 일반적으로 창업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예상시장과 제품의 분석 이 단계는 창업을 위한 첫 단계로서 먼저 시장조사를 통하여 소비자 수요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또 이를 토대로 생산하고자 하는 제품과 잠재적 수요 및 예상되는 경쟁과 이용 가능한 제품의 판매경로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를 조사한다. (2) 경제상황의 분석과 예측 현재의 경기 및 경제상황이 앞으로 어떤 추세를 보이게 될 것인지가 기업 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기업창업에 있여서 경기변동이나 계절변동 등 경제상황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를 예측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창업, 창업과정, 과정, 기업 |
2019년 2월 27일 수요일
기업의 창업 창업과정
기업의 창업 창업과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