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hwp |
목차 1. 교육개념론 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 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 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 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 인지적 과정적 준거) 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 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 2. 교육형태론 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 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 그밖의 교육형태론 성인교육 전인교육 가정교육 영재교육 조기교육 특수교육 통일교육 대안교육 3. 교육제도론 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 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 우리나라의 학제 북한의 학제 본문 Ⅰ. 교육의 기초 1. 교육의 개념 1)교육의 어원 (1)서양문화권 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 (2)동양문화권 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 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 (3)한글 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 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 2)교육의 정의 (1)교육의 방식 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 객관적)으로 파악 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 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 *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 *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 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 *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 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 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 . . . 1. 교육행정의 기초 1)교육행정의 개념 (1)교육행정의 정의 ①일반적 정의: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투입된 인적 물적 자원을 정비 확립 조직 기획 지도 감독하는 활동 ②교육을 위한 행정(조건정비론) -준비 교육목표 달성에 필요한 제 조건을 정비 확립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 교육행정의 기능주의적 입장을 대표하는 정의로서 민주적 교육행정을 설명하는데 인용됨 ③교육에 관한 행정(국가통치론) -집행 국가통치권의 법학적 개념에 의해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 해석적 정의, 공권력설 교육행정의 특수성 전문성 및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자주성을 간과하며, 관료성 획일성을 강조 ④행정과정론 행정의 전체 경로를 가리킴-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두고 교육행정을 정의 또한 그 경로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정작용의 제 구성요소(명령 통제 지시 의사결정 평가 등)를 의미 ⑤협동행위론: 행정활동을 합리성을 토대로 한 집단적 협동행위로 보는 견해로서, 행정작용 중 의사결정과정에 초점을 둠 ※ =행정행위론, 교육체제에 작용하는 여러 변인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활동 ⑥교육지도성론: 교육행정이 교육목적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 교육지도성을 발휘하는 활동이라고 봄 -교육경영론의 관점 ▷교육행정의 유사개념 -학교경영과 학교관리 *학교경영: 학교장을 중심으로 학교를 창의적 자율적으로 운영하여 이를 유지 발전시켜 나가는 일련의 봉사활동 투입에 대한 산출의 극대화를 강조, 학교장의 자율성이 보다 중시됨 *학교관리: 교육목적의 효과적 달성을 위한 간접적 보조적 활동으로, 주로 인사 재정 시설 등에 관한 일을 수행 학교에서 실시되는 교육을 위하여 법규에 따라 제 조건을 관리하는 것, 객관성이 보다 강조됨 (2)교육행정의 성격 *일반적 성격 -다른 행정도 가지고 있음 ①봉사적 성격, ②정치적 성격, ③민주적 성격- 교육의 자주성 중립성 보장, 전문성 특수성 신장과 관련 *독자적 성격 -교육행정만 ①목표달성의 장기성과 목표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함 ②교육에 관여하는 제 집단(교사조직, 학생조직, 학부모조직, 지역사회조직 등)의 독자성과 협력성 ③교육효과에 대한 직접적인 측정의 곤란성 ④Campbell의 견해 교육조직이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중요성과 공개성 교육조직이 서비스를 수행하는 데 있어 활동의- 복잡성과 친밀성 교육조직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의 특성에 따른- 전문성 교육조직의 활동을 평가하는데 있어서의- 난이성 ▷현대 교육행정의 특징 ①행정력의 강화- 조장행정(도와주는 역할)의 강화, ≠중앙집권적 ②직무의 전문화 ③합리화의 촉진- 경제성 효율성의 강조 ④민주화의 촉진 ⑤교육행정의 중립화 ⑥평생교육체제의 정비 (3)교육행정의 과정 -행정과정론적 정의에 입각 *교육행정의 과정 ①기획: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최선의 절차와 방법을 합리적으로 마련하는 사전준비과정 ≠계획- 더 나아간 개념, 기획이 구상의 단계라면/ 계획은 그 구상이 실제적인 안으로 만들어진 형태 ②조직: 효율적인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분업적 협동체인 관리기구를 구성하고 여러 가지 자원을 배정 ③지시: 교사들로 하여금 제 업무에 자발적으로 노력을 경주하도록 이끄는 것 ④조정: 투입된 노력과 자원이 최선의 산출을 기할 수 있도록 통합 조절하는 것 ⑤평가: 교육목표의 달성에 대한 효과성과 능률성을 분석 검토- 과정평가와 산출평가로 나뉨 *Fayol의 행정과정 요소: 기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 2)교육행정의 기본원리 (1)일반행정의 원리: ①합법성의 원리, ②효율성의 원리, ③민주성의 원리 (2)교육행정의 원리 *법제면에서의 원리 -법에 명시된 원리 ①합법성의 원리: 모든 행정은 법에 의거해야 함, 지나치게 강조하면 형식적이고 경직화된 행정이 초래될 위험이 있음 ②기회균등의 원리: 누구나 차별없이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게 하라는 원리, 가장 강력하게 요청되는 원리 능력에 대한 차이를 고려하지 않는 측면(의무교육)과 능력주의에 입각하여 기회를 부여하는 측면으로 나뉨 ③적도집권의 원리: 중앙집권주의와 지방분권주의의 균형점을 발견하려는 원리 ④자주성의 원리: 교육이 그 본질을 추구하기 위하여 독자성과 중립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리 *운영면에서의 원리 ①민주성의 원리: 교육행정에 국민의 의사를 반영해야 한다는 원리 ②효율성의 원리: 교육활동에 최소한의 노력과 경비를 투입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올리라는 원리 교육은 측정불가능한 무형의 산출을 더 중시하므로, 이 원리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교육의 본질이 손상될 수 있음 ③지방분권의 원리: 교육은 그 지역 주민들의 공정한 통제에 의거해야 한다는 원리 ④안전성 유지의 원리: 교육활동의 지속성과 안정성을 위해 전통을 계승하고 좋은 부분을 강화 발전시켜야 한다는 원리 적응성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좁은 의미의 보수주의적 필요성 ⑤전문성 보장의 원리: 교육행정은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는 원리 ⑥합법성의 원리 ⑦기회균등의 원리 ⑧자주성 존중의 원리 하고 싶은 말 다양한 강좌와 기본서들을 두루 보며 2년 동안 작성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중등교원임용시험을 준비하시는 분께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교원, 대비, 중등, 서브노트, 노트, 교육학 |
2019년 2월 25일 월요일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