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환경] 기업의 국제적 환경.hwp |
본문 국제기업환경이란 기업이 국경을 넘어 국제기업 활동을 수행할 때 당면하게 되는 기업환경이다. 오늘날의 기업은 비단 내수시장인 국내시장만을 대상으로 기업 활동을 전개하지 않으며 국제화 시대에 대응하여 외수시장인 해외시장, 즉 국제시장을 전제로 한 수출을 포함하는 국제기업 활동을 전개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면 먼저 세계무역 및 금융의 국제적인 윤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다른 나라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려면 여러 가지의 무역규제에 직면하지 않으면 안 되는데 국재무역체제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관세 : 외국정부가 수입제품에 부과하는 세금인데 보통 상품의 무게나 양 또는 가격에 따라 매겨진다. 이에는 수입관세와 같이 수입을 올리려는 것도 있고 보호관세와 같이 국내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것도 있다. - 할당 : 특정제품과 관련하여 수입 수량을 제한하는 것인데 이의 목적은 일정한 외화보유고를 유지하고 자국 산업을 보호하여 고용을 확보하려는데 있다. - 수입금지 : 수입금지품목의 경우 전면적인 수입을 금지하는 것이다. - 외환통제 : 외환을 이용할 수 있는 금액과 환율을 규제하는 것이다. - 비관세 장벽 : 외국정부가 외국기업의 입란에 대해 차별대우를 하거나 제품의 규격표준을 차별화 하는 경우 등이 있다. 오늘날에 와서 WTO시대가 도래하였고 모든 기업은 자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 내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기업, 환경, 국제기업환경, 국제 |
2019년 2월 27일 수요일
국제기업환경 기업의 국제적 환경
국제기업환경 기업의 국제적 환경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