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7일 수요일

스타벅스 사례분석

스타벅스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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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 분석가는 두 가지 속성을 기준으로 고객이 인지하는 경쟁자 대비 기업의 위치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시장 포지션 맵을 사용한다. 스타벅스의 시장 포지션 맵을 "커피의 질"과 "고객경험(예: 분위기)"이라는 두 축을 이용하여 작성해 보자.
2. "전략적 서비스 비전" 분석 틀을 이용하여 스타벅스의 전략적 서비스 비전의 네 가지 요소를 설명해보자.
3. 스타벅스에 적용될 서비스의 최소요건, 우위요건, 그리고 서비스 실패요건을 규명해보자.
4. 국산 브랜드인 "Cafe Bene(카페베네)"의 성공과 실패 요인을 스타벅스와 비교하여 분석하여 보자.

본문
2. "전략적 서비스 비전" 분석 틀을 이용하여 스타벅스의 전략적 서비스 비전의 네 가지 요소를 설명해보자.
① 목표 세분시장
● 고학력 고소득의 30-40대
● 집, 직장 외 제3의 장소로서 커피문화를 경험하고 싶은 사람
● 고급 커피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지고 싶은 20-30대
② 서비스 개념
● 커피 원산지에서의 재배과정부터 유통과정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커피 품질 유지를 위한 관리
● 가정과 직장 사이에서 휴식과 혼자만의 공간 등 새로운 제 3의 장소 마련
● 휴먼 정신을 기본으로 하는 점포 레이아웃 설계
● 매장에서의 독특한 경험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는 체험 마케팅
● 소비자의 기억에 강렬하게 남는 구전 마케팅
③ 운영 전략
● 고객이 지불한 돈보다 혜택이 많다고 느낄 수 있게 고객 친교 서비스(고객을 알아보고, 메뉴를 기억하고, 원하는 커피취향으로 만들어 주는 것) 제공
● Just say yes 정책과 하드 스킬, 소프트 스킬의 훈련을 통한 최고의 서비스 제공
④ 서비스 전달 시스템
● 유동인구가 많은 번화가의 좋은 위치에 입점
● 고객의 구전과 반복구매에 의한 성장

하고 싶은 말
2017년도 최신 버전
스타벅스 사례 분석

키워드
서비스경영, 스타벅스, 사례 분석, 시장 포지션 맵, 경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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