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8일 목요일

유아기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유아기 창의성 발달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아기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유아기 창의성 발달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아기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유아기 창의성 발달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hwp


본문
영유아교수방법
유아기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유아기 창의성 발달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서론
흔히 피터팬, 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유아기는 우리가 잊고 살지만 아이들만의 세계가 있고, 그 상상 속에서 펼쳐 나가는 세상은 항상 재미있고, 흥미로우며, 궁금한 것들이 많다. 그러한 상상 속의 나래를 어디까지 펼쳐나가게 할 수 있느냐, 그리고 얼마나 다채롭게 경험하게 하느냐가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최근 들어 영어유치원을 포함한 조기유학으로 창의력을 기르기 가장 좋은 시기에 학부모들의 욕심 속에 가려져 사교육에 파묻혀 사는 아이들을 볼 때면 측은한 생각이 들곤 한다.
그래서 어린이집에서나마 아이들이 좋아할 창의력 놀이를 통해 창의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것을 이 레포트의 전체적인 흐름으로 한다.
본론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은 1950년대 Guilford가 미국심리학회에서 중요성을 연설한 이래 다양한 관점들이 제시되어 왔다.
Maslow(1952)는 창의성을 특별한 재능의 창의성과 '자기실현의 창의성'으로 나누고 있다. 즉 특별한 재능의 창의성은 사회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갖는가의 여부로 평가되며 과학자, 예술가, 발명가 등의 특별한 창의성을 가리키고, 자기실현의 창의성은 그 사람 개인에게 있어 새로운 가치가 있는가의 여부가 기준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개인적 수준의 창의성이 발전되어 사회적 수준의 창의성인 전자로 옮아간다고 하였다. Rogers(1962)는 창의성이란 하나의 새로운 결과를 야기하는 행동의 출현이며, 그것은 개인의 특성과 그 개인을 둘러싼 사건, 사람, 자료, 자기의 생활사의 어떤 상황 등에서 생성되는 과정 이라고 했으며, Osborn(1963)은 창의성이란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능력으로 이는 일상생활에서 겪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개인 나름의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는 활동이다 라고 정의하였다(이동원,2011 재인용).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키워드
발달, 유아기, 창의성, 지원, 역할, 교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