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2일 금요일

인지행동모델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인지행동모델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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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지행동모델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서론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어떤 모델을 채택할지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 예를 모양 맞추기 놀이로 들자면, 클라이언트에게는 △ 모양의 도움이 필요했는데, 사회복지사가 □ 모양의 도움을 준다면, 그것은 그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문제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대처방법이 될 것이므로 말이다.
이와 같이 클라이언트가 현재 겪고 있는 문제를 단기적으로 해결할 문제인지, 장기적으로 해결할 문제인지, 클라이언트의 문제 내부 속으로 들어가서 해결해야 할 문제인지, 아니면 외부에서 지켜보면서 지속적으로 그에 대한 피드백을 주며 문제해결중심으로 풀어나가야 할지 사회복지사는 문ㅁ제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고, 그것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안목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 레포트에서 다루어 볼 인지행동모델은 보통 가정폭력이나 불안증세의 고통을 호소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사용되는 기법이다. 왜냐하면 클라이언트가 현재 경험하고 있는 고통은 자신의 역기능적인 생각 혹은 행동에서 비롯되는데, 그를 유발하는 것이 부적절한 행동 학습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머르도 단기적으로, 그리고 직접적인 개입이 이루어지는 툴(모델)이겠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인지행동모델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적용하였을 때의 장단점을 정리해보도록 한다.
본론
인지행동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주어진 역기능적인 정서,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사고 패턴과 행동의 수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인지이론에서 학습(살아온 방법) 과정 동안에 환경에 대한 지각에서 부적절한 행동들을 학습함으로써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자극을 줌으로써 수정하도록 유도하는 데에 그 의미를 둔다. 조작적 조건 형성에 그 근거를 두는 이 이론은 차후 '반드시 변화시키기 위한 성과주의' 라는 비난을 받으면서 수정되지 않은 조건들에 대해 클라이언트를 비난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그러나 인간이란 환경 및 개인적, 인지적 영향력 속에서 주변과 끝없이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간다는 점에서 '끝없는 학습' 이라는 것에 의의를 두고, 학습을 통해 부정적 행동을 소거할 방향을 찾아나가고, 그것을 도움으로 치료 및 상담이 끝난 이후로도 스스로 개선할 방법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에 있어서 나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인지행동모델의 배경이론
행동주의 이론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키워드
복지, 사회, 실천, 사회복지실천, 인지행동모델, 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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