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7일 수요일

기업환경의 의의와 성격

기업환경의 의의와 성격
기업환경의 의의와 성격.hwp


본문
I. 기업환경의 의의

기업환경이란 기업을 둘러싸고 있으며, 기업이나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환경에는 어떠한 형태로건 기업과 관련을 가지고 있거나 영향을 미치고 또한 영향을 받고 있는 사회적, 정치적, 법률적, 문화적, 경제적, 기술적 측면의 모든 분야를 말한다.
<그림> 경영을 둘러싸고 있는 거래적 생태시스템

이와 같은 기업환경은 한 면에서는 기업에 대해 사업 및 성장의 기회를 제공함과 아울러 다른 한 면에서는 기업이 수행하는 기업 활동에 대해 위협을 주거나 이를 제약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기업은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기업환경은 기업에 영향을 미치거나 혹은 이에서 영향을 받는 단순한 정태적인 존재가 아니라 그 자체는 독자적린 목적과 기능을 가지는 주체적인 존재이므로 경영자 주체로서의 현대 기업은 조화적인 관계를 유지하여야 하며 이것이 곧 기업의 환경과의 관계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기업환경, 기업, 성격, 환경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