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6일 화요일

철학개론 레포트- 에리히 프롬의 사상 연구

철학개론 레포트- 에리히 프롬의 사상 연구
철학개론 레포트- 에리히 프롬의 사상 연구.hwp


본문
- 현대사회에 대한 진단
프롬은 현대의 사회가 병들어 있으며, 그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 또한 병들어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현재 우리의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문제점과 그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회, 즉 인본주의적 공동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구체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사회 사상에 대한 나름대로의 체계적 설명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그의 주장의 핵심은 제도적인 대책에 대한 논의라기 보다 인간과 사회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변혁이라 할 수 있다. 프롬은, 인간은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연적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전반적인 정신적 성향, 즉 사회적 성격을 가질 수 밖에 없으며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행복을 위해서는 개인 뿐만 아니라 사회가, 사회의 모든 분야가 함께 변혁해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회의 실현이 쉽지 않음을 인정하면서도, 인간의 잠재능력에 대한 믿음을 통해 그 가능성을 인정하고 있다.
현대사회가 병든 이유와 이상적인 사회건설을 위한 대책 등에 대한 설명은 대단히 설득력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가 "현대인은 자신과 국가를 분리시켜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한 것처럼 나는 아직 국가나 대중과 같이 크고 외부적인 개념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또한 그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수용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현대의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많은 문제점들은 인정하지만, 역사상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사회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런 차원에서 나는 프롬과는 반대로 뛰어난 기계를 갖고, 직접적인 정치적 압박이 없다는 것 역시 하나의 커다란 사회적 진보라고 생각한다. 현대 사회를 계몽주의의 이상 실현의 단계가 아닌, 인간이 인간이 되기를 포기하고 사회의 기술적인 부품으로 전락하게 되는 시대가 될 지도 모른다고 경고한 프롬의 생각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지만, 어쩌면 우리는 충족된 하나의 행복으로 인해 보다 고차원적인 또 하나의 행복을 추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하고 싶은 말
강의에 집중학고, 관련된 다수의 자료를 찾아 준비한 결과물입니다. 실제로 학교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개론, 사상, 철학, 철학개론, 레포트, 프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