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0일 수요일

미국의 기업문화(미국기업의 문화특성)

미국의 기업문화(미국기업의 문화특성)
미국의 기업문화(미국기업의 문화특성).hwp


본문
미국기업의 문화특성은 첫 번째로, 환경변화에 대한 기동성 있는 신속하고 적극적인 적응행동이다. 적극적인 적응행동(bias for action)은 (1) 개방적인 의사소통, (2) 팀조직의 활용, (3)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구조적 그리고 문화적 특성에 의해서 발휘되고 있다. 두 번째의 특성은 고객에 대한 최우선적 가치이다.

이는 마케팅과 생산관리뿐만 아니라 재무, 회계 그리고 인적자원관리 등 기업 전체의 기본가치이며 최우선 방침으로서 조직구성원 모두에게 고객위주의 사고방식을 조성하고 있다. 특히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회사에서의 고객서비스는 IBM이 오랫동안 확립해 온 기업문화의 기본가치로서 이 회사를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으로 만든 결정적인 요인이다. 또한 전문 의류 체인인 노드스트롬 도 Nordstrom Way 라는 고객제일의 강한 기업문화를 중심으로 고객을 위해서 무엇이든 그리고 어떻게 해서라도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을 철칙으로 지켜오고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기업, 문화, 특성, 고객, 문화특성, 기업문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