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대화방)의 정의, 채팅(대화방)의 특성, 채팅(대화방)의 형태, 채팅(대화방)의.hwp |
목차 Ⅰ. 서론 Ⅱ. 채팅(대화방)의 정의 Ⅲ. 채팅(대화방)의 특성 1. 아이디(ID)는 아이덴티티(identity)의 준말이다 2. 컴퓨터 채팅은 방장이 방을 만들고 손님이 찾아와 대화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3. 대화는 입실-인사-대화-인사-퇴실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4. 채팅의 형식적 특성은 불특정 다수와 자유로운 소재로 이야기할 수 있는데서 시작된다 Ⅳ. 채팅(대화방)의 형태 Ⅴ. 채팅(대화방)의 문제점 Ⅵ. 채팅(대화방)과 언어파괴 1. 국어의 파괴 현상 2. 청소년의 언어 정체성에 위기 3. 올바른 인터넷 문화 정립에 악영향 4. 올바른 인간관계에 장애 Ⅶ. 채팅(대화방)과 음란물 Ⅷ. 채팅(대화방)과 성매매 1. 청소년 성매매 관련 채팅 참여자의 특성 2. 거래비용 3. 프로페셔널과 아마튜어적 대화 4. 사이버원조교제와 사이버머니 5. 켐사진의 등장으로 익명성과 불확실성의 감소 6. 선불제 또는 보증금 방식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채팅이 글말하기라는 새로운 의사소통이라고 한다면 이에 따른 의사소통 방식과 사고방식의 변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글말 의사소통의 방법을 학생들에게 제시해 주어야 한다. 이는 채팅을 단순히 어휘적 측면에서만 접근하지 않고 어휘의 내용과 의사소통 방식의 측면에서 접근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한편으로 언어의 개념을 단순히 글과 말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파악하는 차원에서 벗어나서 다양한 의사소통의 매체와 방법을 인정하고 수용하여야 한다. 새로운 의사소통 매체와 방식은 새로운 의사소통 방식의 교육을 요구한다. 글말의 대화 구조에 대한 체계화 및 교육 방안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고찰은 더불어 말하기의 차원과 새로운 대화의 예의와 매너에 대한 차원을 포함하게 될 것이다. 채팅은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의 가능성 측면에서 적어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다. 첫째, 다른 물리적 공간에서 동일한 시공간의 사이버 장(場)을 공유할 수 있다. 둘째, 채팅의 과정을 교사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셋째, 기록되는 말하기다. 다른 물리적 공간에서 동일한 시공간의 사이버 장(場)을 공유할 수 있으며, 교사가 채팅의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는 것은 사고의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에 개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 조별로 채팅 방을 정하여 채팅을 하게하고 교사는 이 과정을 지켜보면서 필요한 때에 개입할 수 있다. 채팅을 통한 조별 토론을 진행하거나, 이어쓰기를 하도록 할 수 있다. 특히 모니터링제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교사는 필요할 때 한 조의 토론 과정을 다른 조에 투사(projection)할 수 있으며, 두 개 조의 토론 과정을 비교 대조하도록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채팅으로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학생들은 말하기와 동일한 속도와 감각으로 채팅을 진행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말하기가 기록으로 남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학생들의 말하기 과정과 그 내용을 점검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들이 주어진 학습 과제에 대하여 말을 나누는 과정과 내용을 교사가 손쉽게 점검할 수 있다는 것은 학생들의 인지 과정 자체를 점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국어교육에 커다란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한 것은 무엇보다 학생들의 녹음에 대한 부담과 교사의 녹음 테잎의 재생 확인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채팅의 말하기와 저장은 구두 언어 말하기와 녹음과는 전혀 다른 차원이어서 이를 가능하게 해 줄 수 있다. 우선 학생들은 채팅을 하면서 녹음기에 녹음하는 것과는 달리 부담감을 전혀 느끼지 않는다. 다음으로 교사는 학생들의 녹음 테잎을 재생하면서 들어야 하는 시간과 노력의 부담을 보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Ⅱ. 채팅(대화방)의 정의 사이버 공간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보통 대화방을 만들어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과 함께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우순(2006), 온라인 채팅에 나타난 구어적 특성과 차이점, 경희대학교 언어연구소 이동혁(1999), 청소년의 사이버문화 실태조사, 한국청소년상담원 이해경(2002), 청소년들의 음란물, 음란채팅, 폭력게임 중독 경험에 대한 비교분석, 한국청소년학회 이나영 외 1명(2009), 청소년 사이버성매매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학센터 조동욱 외 8명(2004), 채팅, 화상 채팅에 대한 실태 및 문제점 분석, 한국통신학회 한국형사정책연구원(2000), 신종성폭력연구 : 사이버성폭력의 실태 및 대책을 중심으로 키워드 채팅, 대화방, 언어파괴, 음란물, 성매매 |
2017년 2월 1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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