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4일 금요일

사례관리 클라이언트의 교육훈련(일상생활 기술의 교육 및 훈련)

사례관리 클라이언트의 교육훈련(일상생활 기술의 교육 및 훈련)
[사례관리] 클라이언트의 교육훈련(일상생활 기술의 교육 및 훈련).hwp


본문
사례관리 클라이언트의 교육훈련(일상생활 기술의 교육 및 훈련)
장기적인 서비스가 요구되는 클라이언트일수록 무기력하고 의존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집중적인 상담이나 치료보다는 클라이언트가 현재의 상황에서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 기본이 되는 기술들, 즉 다른 기관과 연결하는 효과적인 전략, 이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 등을 교육 훈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충분히 반복해서 보여준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문제 상황에 다양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모델링(modeling)과 이러한 모델링에 의해 클라이언트가 행동을 수행한 후에 적극적이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코칭(coaching)을 통해 클라이언트들을 교육 훈련시킬 수 있다.
대표적인 일상생활 기술들은 다음과 같다(Rothman & Sager, 1998; 장인협 외, 2001; 정순둘, 2005).
* 재인위생 관련 기술
면도, 이발, 목욕 등의 위생처리, 세탁, 몸치장하기, 대소변 보기 등.
* 대인관계 기술
사회화, 여가활동 계획, 시간 관리, 의사결정, 집안일 하기, 갈등의 조정, 주장 훈련 등.
* 지역사회 기술
지역사회 자� �의 활용, 정신 건강 및 다른 응급 서비스에 대해 알기, 의사소통 기술 개발, 자조 집단 및 지역사회 서비스에 대해 알기, 지역사회와 정치에 대한 인식 기술 등.
* 직업 기술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기술, 사회, 클라이언트, 복지, 관리,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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