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3일 일요일

옹호활동

옹호활동
옹호활동.hwp


본문
옹호활동
목차
옹호활동
I. 옹호의 표적 대상 및 상황
II. 옹호에 있어서 사례관리자가 이용할 수 있는 힘의 원천
1. 권한
2. 인적 자원
3. 기술과 지식
4. 심리사회적 요인
5. 물적 자원
* 참고문헌
옹호활동
옹호는 클라이언트들에게 권한을 주거나 제지하는 사람들로부터의 저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권리, 자원, 서비스 등을 확보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체계를 중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옹호는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기� ��이다. 특히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이 학습된 무기력 상태이거나 사회적으로 소외된 경우가 많아 사회복지사의 옹호 기능은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 클라이언트를 옹호하는 일은 사회복지실천의 전체 과정 중에서 매우 초기에 필요할 수도 있고, 연계 과정에서 외부 기관이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거절하는 경우에도 일어날 수 있다.
옹호는 많은 사람들이 종종 간과하거나 실행하기가 어렵다고 여기는 중요한 기능이다.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옹호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차원 즉 클라이언트체계 차원과 서비스체계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첫째, 클라이언트체계 차원의 옹호는 클라이언트가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한지 못하거나 부당한 처우를 받을 때 클라이언트를 돕는 확실한 접근방법이다.
둘째, 서비스체계 차원의 옹호는 서비스를 제공 하는 데 겪게 되는 부당한 처우에 대한 접근 방법이다. 즉 옹호자는 관료적 규칙과 장애를 넘어 클라이언트가 당연히 받아야 할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옹호는 그 강도에 따라서 토의, 설득, 촉구, 강제와 같은 여러 종류가 있다. 옹호의 강도는 사회복지실천 개입 시 필요에 따라 단계적인 방법으로 증대되며, 사회복지실천 기관 등 조직의 구성과 운영방법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과 이해를 요구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 ��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옹호, 클라이언트, 체계, 서비스, 복지, 사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