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1일 금요일

사례관리 질문기술

사례관리 질문기술
[사례관리] 질문기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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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질문기술
목차
사례관리 질문기술
I. 개방적 질문
II. 폐쇄적 질문
III. 무엇이라는 질문
IV. 피해야 할 질문
* 참고문헌
사례관리 질문기술
사례관리자는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클라이언트의 의사소통을 격려하기 위해서 또는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돕기 위해서 여러 가지의 질문을 사용한다. 또한 사례관리자는 되도록 질문을 적게 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 ��는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질문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표현을 조직화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례관리자는 질문을 하기 전에 먼저 클라이언트들이 무엇을 듣고 싶어 하는지, 그들의 중요한 생각과 감정이 무엇인지 등 클라이언트의 정서에 반응하여 질문해야 한다.
질문기술은 목적과 역할을 명료화 하거나 정보를 나누는 다른 표현기술과 함께 사용하기에 적절한 기술이다. 질문하기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개인적 경험을 나누도록 격려할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도구로도 사용된다.
그러나 사례관리자의 질문은 클라이언트가 배우고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는 다기능의 도구이지만 너무 많은 내용을 차례대로 질문했을 때, 클라이언트가 면접을 받고 있기보다는 심문을 받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할 수도 있다.
I. 개방적 질문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싶을 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를 허용한다. 클라이언트가 어떤 관심사를 선택할 수도 있고 무시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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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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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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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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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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