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모니터링.hwp |
본문 사례관리 모니터링 목차 사례관리 모니터링 I. 서비스 질에 대한 모니터링 II. 클라이언트에 대한 모니터링 III.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모니터링 IV. 모니터링의 내용 V. 모니터링의 접근방법 * 참고문헌 사례관리 모니터링 모니터링은 사례관리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적절한 것인지를 점검하기 위해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 가족, 다른 서비스 제공자와 정기적으로 만남을 유지하는 과정을 말� �다(Holt, 2000). 또한 모니터링은 서비스의 질을 점검하는 것과 동시에 서비스 계획의 수정, 재사정, 클라이언트의 반응, 사례 종결과 같은 사항에 대해 사례관리자가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다. 사례관리에 있어서 모니터링은 크게 서비스 질에 관한 것과 클라이언트에 관한 것, 그리고 서비스 제공자에 관한 것 등이 있다(Holt, 2000 : 65-67). I. 서비스 질에 대한 모니터링 서비스 질에 대한 모니터링은 크게 구조, 과정, 결과 차원으로 구분하여 점검할 수 있다. 구조적 차원의 모니터링은 사례관리자의 사례 량, 사례관리자의 자격, 클라이언트의 변동률 등과 같은 행정체계를 점검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2020년 8월 21일 금요일
사례관리 모니터링
사례관리 모니터링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