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복지실천방안.hwp |
본문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복지실천방안 다문화가족의 자녀는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이하 결혼이민자)사이에서 출생한 아동으로, 국적법 제2조 제1항에 따라 출생과 동시에 한국 국민이 되므로 헌법 제31조에 의한 교육권을 보장받는다. 이에 따라 국제결혼가정 자녀들은 우리나라의 초 중 고에 다니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초 중 고에 재학 중인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총 1만 4,445명인데 이 중 초등학생이 85%(중학생 11.6%, 고등학생 3.5%)를 차지하고 있다. 또 여성 결혼이민자 자녀 중 학령전기 비중이 50% 정도로 나타나 향후 학교에 입학하는 국제결혼가정 자녀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 �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가정, 결혼, 국제, 중, 국제결혼가정, 복지 |
2020년 8월 20일 목요일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복지실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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