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징(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hwp |
본문 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징(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피아제(Piaget)는 개인이 일생 동안 보이는 인지적 변화를 4개의 단계로 구분하면서 단계별로 질적인 발달을 경험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에 따르면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되는 청소년은 정신적 조작의 범위와 대상이 넓어져서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부분에까지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은 아동이나 성인과는 다른 독특한 인지적 특성을 보일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은구체적 사물에 한정되지 않고 추상적 개념을 다를 수 있다. 둘째, 현실보다는 가능성의 세계를 중요시한다. 셋째, 종합적 사고가 가능하다. 이러한 형식적 조작사고에 따라 청소년은 관찰 가능한 세계와 가능성의 세계에 모두 흥미를 느낄 수 있고, 가설적 추리를 함으로써 과학적 추론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자신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상위인지가 발달함으로써 자기 성찰에 몰두하고 정체감 획득이 가능해지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 ��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인지, 조작기, 발달, 피아제, 청소년기, 청소년 |
2020년 8월 20일 목요일
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징(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징(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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