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8일 금요일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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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목차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2. 인적자원관리의 목적
3. 인적자원관리의 기능
* 참고문헌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는 다양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에 있어서 기술의 성격이 비일상적이며 복잡하다. 이에, 사회복지 서비스의 핵심적인 부분을 미리 규정된 규칙이나 절차에 의존하기보다는 실무자들의 판단� ��나 기술, 재량 등에 크게 의존하게 되고 전문 인력으로서 이들의 관리가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직의 행정적 노력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사회복지행정에서 인적자원관리의 일차적인 관심은 직원의 능력향상이고 이를 통해서 서비스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궁극적으로는 클라이언트의 복지 증진에 이바지하게 된다.
직원의 능력이란 실무자들이 프로그램의 요구에 따라 자신들의 전문적 지식을 동원하여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능력에 관한 것으로 인력의 모집과 채용, 유지, 개발, 평가 등이 포함된다.
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인적자원관리(HRM : Human Resource Management)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에 대한 모집, 채용, 유지. 개발, 평가까지 포함하는 관리과정으로서, 일반적으로 인사관리라 부르며, 사회복지행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스키드 모어(R. Skidmore)는 사회복지조직에 있어서 인력의 선발 유지 개발이 조직 활동의 효과성 효율성과 직결되는 요인이라 지적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중요성을 알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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