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4일 월요일

사회복지정책의 과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의 과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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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사회복지정책의 과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정책은 특정 상황 속에서 목표의 선택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관련된 일련의 상호 결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정책이 단일의 결정이라기보다는 일련의 행동 또는 의사결정들을 내포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즉, 1/ 정책은 오랜 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초기의 정책 결정 이후에도 다양한 결정요인들이 인과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2/ 정책은 이 일련의 결정들이 합쳐서 정책내용을 이룬다. 3/ 정책은 필연적으로 시간에 따라서 변한다는 점이다.
상기의 내용은 어떤 한 정책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연구가 거시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을 가지고 연구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며, 이것은 정책의 형성뿐만 아니라 전개, 변화의 과정까지도 연구해야 함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대부분의 사회복지정책은 다른 공공정책과 마찬가지로 매우 복합적이고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을 거쳐서 확정, 수립되는 경향이 있다.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은 사회복지정책 문제의 형성에서부터 시작되어 정책의제 설정, 정책대안 형성, 정책 결정, 정책의 집행 및 정책의 평가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이러한 과정은 정책형� ��과정을 단순화시킨 것으로서 각국의 사정이나 정책의 내용과 특징에 따라 현실적으로는 더 복잡한 과정을 밟고 있다.
Smallwood와 Nakamura(1980 : 38-47)는 기능적 환경의 견지에서 정책과정을 정책형성, 정책집행, 정책평가 등의 3가지 과정으로 구분한 바 있다.
먼저, 정책형성이라는 과정에서는 핵심적인 공공행위자로서 합법적인 정책결정자(예를 들어, 대통령, 소관부처, 국회, 지방의회 등)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부 외부의 개개인 및 집단(예를 들어, 이익집단, 시민단체, NGO, 유권자인 일반 시민 등)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두 번째, 정책집행에서 행위자와 구조는 정책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즉, 정책집행의 행위자들은 정책결정자에 의해 입법화된 지시에 따르게 되지만, 그들 역시 그들 자신의 인식과 그들 의 집행노력을 위하여 지지를 모으려고 하는 시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정책 집행노력은 행위자들의 구성상태, 성향 그리고 상호작용과 그 환경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정책집행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우리는 정책분석틀을 사용하여 정책을 분석하는 것이다.
세 번째, 정책평가는 정책과정들 증에서 가장 무정형적이고 추상적인 특성을 지닌다. 평가에 관계된 행위자는 계획, 감독, 모니터링 활동을 기획하는 데 종사하는 정책결정자 및 집행자까지 포함된다.
반면에 만약 평가가 사후의 바탕 위에서 행해진다면 행위자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학자, 공공 이익집단 그리고 정책형성이나 집행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포함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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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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