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례관리 과정 개입단계 사례관리에서 개입(intervention)이란, 이미 수립된 개입계획에 따라 계획된 업무, 즉 개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개입은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망과 클라이언트 중, 어느 하나 또는 둘 다를 변화시키기 위해 계획된 개입을 수행하는 데 집중하는 과정이며, 서비스 연계, 옹호, 서비스 조정 등의 기능이 있다. 또한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전문적으로 다루어 나가는 것이라기보다 클라이언트와 함께 문제� � 대안을 논의하고, 합의하고, 공감한 계획을 단계적으로 실천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으로 사례관리를 인식한다. 따라서 개입이라는 용어 대신 수행(implementation, 이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하고, 실천이라는 사회복지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 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개입, 클라이언트, 사례, 관리, 서비스, 사례관리 |
2020년 8월 14일 금요일
사례관리 과정 개입단계
사례관리 과정 개입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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