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4일 금요일

사례관리 간접적 실천(개입)

사례관리 간접적 실천(개입)
[사례관리] 간접적 실천(개입).hwp


본문
사례관리 간접적 실천(개입)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직접적인 서비스의 제공 외에도 개입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이나,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응하는 체계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또는 클라이언트가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Steinberg & Carter, 1983) 클라이언트의 체계와 함께하는 활동인 간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사례관리자가 이러한 간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 �어서 필요한 기술을 간접적인 실천기술 또는 간접적인 개입기술이라 한다. 또한 사례관리자의 간접적인 실천기술들은 클라이언트 체계 또는 환경의 변화를 통해 사례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용하며,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 방법론의 간접적인 실천기술과 크게 다르지 않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 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사례, 서비스, 사례관리자, 관리, 클� ��이언트, 사례관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