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4일 금요일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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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사례관리자의 역할
목차
사례관리자의 역할
I. 수행자
II. 교사/지도자
III. 안내자/협조자
IV. 진행자
V. 정보전문가
VI. 지원자
* 참고문헌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에 있어서 직접적인 실천기술 또는 직접적인 개입기술은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형성하면서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욕구충족 및 문제해결을 원조하는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기술을 말한다.
사례관리에 있어서 직접적인 실천기술들은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를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사례관리 그 자체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며, 사례관리의 전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이다. 또한 사회복지실천 방법론의 모든 직접적인 기술들이 사용된다고 할 수 있다.
Moxley(1989)는 사례관리의 직접적인 실천에 있어서 사례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역할들을 수행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사례, 사례관리자, 관리, 역할, 관리자, 클라이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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