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태아기,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을 통해 설명하시오.hwp |
목차 I. 태아기 II. 영아기 III. 걸음마기 IV. 초기 아동기 V. 학령기 VI. 사춘기 VII. 청년기 VIII. 성인기 IX. 중년기 X. 노년기 * 참고문헌 본문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태아기,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을 통해 설명하시오. 인간의 살은 출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각 시기마다 독특한 심리적 특성들을 보이게 마련이며 이러한 삶의 주기(life cycle)는 인간 정신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인간은 성장과정이 모든 생명체 가운데 가장 오랜 기간이 걸린다는 점에서 특이한 존재이다. 동시에 인간 특유의 정신발달은 인간이 이룩한 문명생활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인간은 삶의 주기에 따라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과 발달을 이룩해 나간다는 점에서 이러한 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저해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작업은 인간의 정신현상을 이해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인간 특유의 삶의 주기는 다양한 입장에서 구분할 수 있겠으나 가장 보편적인 구분은 태아기, 영아기, 걸음마기, 초기 아동기, 학령기, 사춘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가 될 것이다. I. 태아기(fetal period) 인간의 태아는 하나의 생명체로서 나름대로의 감각기능을 보유한다는 사실이 증명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반사능력의 보유로 어느 정도의 학습능력도 가능함이 밝혀졌다. 전통적으로 우리 사회에서는 태교를 강조해 왔는데 이는 상당히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고 있다. 즉, 태아와 어머니 사이에는 미묘한 신체적, 정신적 교류가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며 따라서 어머니의 신체 및 심리적 상태가 태아에게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분야 : 인문/교육. 주요 내용을 핵심 요약한 레포트 자료. 키워드 인간, 발달, 아동기, 노년기, 청년기, 성장 |
2019년 2월 22일 금요일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태아기,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을 통해 설명하시오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태아기,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을 통해 설명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