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조직은 모두 독특한 조직문화(organization culture)를 갖고 있다. 조직문화는 조직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자체의 목적을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형성된다. 따라서 조직문화는 오랜 기간을 통하여 형성되면서 쉽게 변하지 않고 계속 유지되면서 조직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조직문화는 조직행동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며 조직의 성과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조직문화란 한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value)와 신념(belief), 이념(ideology)과 관습(habit), 규범(norm)과 전통(tradition), 그리고 지식(knowledge)과 기술(skill) 등을 총칭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조직과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요소들은 전설 신화 일화 의식, 그리고 특수한 언어와 같은 상징(symbol)적 도구들에 의해 나타나게 된다. 사람으로 말하면 조직구조가 육체라면 조직문화는 정신이라고 비유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조직, 조직문화, 문화, 구성원, 환경, 조직구조 |
2019년 2월 20일 수요일
조직문화의 개념 조직문화의 학자별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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