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례관리 평가 사례관리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평가 자료들은 사례관리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근거가 된다. 평가는 개입의 효과성을 검토하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례관리자의 책임성을 증대시키며, 개입과 서비스 전달의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평가는 사례관리의 활동이 바람직한 결과를 초래했는지, 즉 목표의 달성 여부에 초점을 두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사례관리의 평가에는 단일사례 평가법, 자기보고식 � ��도법 등이 활용된다. 사례관리에 대한 효율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이 반영되어야 한다. 평가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욕구를 발견하는 것이다. 따라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평가는 클라이언트가 긴장을 하지 않는 편안한 장소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 사이에는 사회적 문화적 차이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목표달성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따라서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의 다양성을 수용하여 진정한 라포를 형성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진술에 평가가 왜곡될 수 있으므로,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평가 과정에 클라이언트의 가족 등과 같이 가까운 사람이 참여하여야 한다. 사례관리자 한사� �이 모든 과정을 평가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와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평가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공식화된 평가도구들을 사용한다. 또한 사례관리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는 다음 4가지의 차원에 대한 검토를 통해 가능하다. 서비스와 개입계획이 클라이언트에게 가치 있는 것이었는지에 대한 평가를 한다.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평가, 사례, 클라이언트, 사례관리, 관리, 사례관리자 |
2020년 8월 14일 금요일
사례관리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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