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 학교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이해.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건강증진프로그램 1) 학교건강증진원칙 2) 건강증진프로그램운영 (1) 비만관리 (2) 시력관리 (3) 구강관리 (4) 흡연, 음주, 약물 오 남용관리 (5) 정신건강관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문제 Ⅵ. 토론정리 본문 Ⅰ. 서론 � ��근 환경과 생활습관의 변화 등으로 인해 아동 및 청소년의 상병구조도 점차 불의의 사고와 만성질환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어 환경관리와 개인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이 건강증진의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학교보건기본방향, 2006) 학교에서의 건강증진사업이 중요한 이유는 개인의 생활양식은 개인이 선택하거나 다른 사람에 의해 결정이 되기도 하며 또한 학습이 가능하고 인생주기를 통해 변화될 수 있다는 점과 학생시절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발달이 왕성하여 학습한 건강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습관화 생활화하기 용이하여 이때 습득한 생활양식과 가치는 전 생애를 통해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건강관련 생활양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학생시절에 보건교육을 통한 건강증진사업을 실시하는 것이 국민보 건의 향상이라는 대의를 달성하는데 보다 중요함을 알 수 있다.(박정숙, 2006) 따라서 우리는 학교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들을 예방하고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좀 더 발달시키기 위한 사업에 대해 고안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학교건강증진사업에 대해 알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조유향 외 (2014). 지역사회간호학. 현문사, pp. 652~661 2. 한국간호과학회 지역사회간호학회(2014). 지역사회간호학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제집. 대한간호협회, pp 127~ pp 129 3. 박정숙(2006).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실천정도, 중요성 인지도 및 개선방안.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대구 키워드 건강, 증진, 학교, 간호학, 이해, 프로그램 |
2020년 8월 18일 화요일
간호학 - 학교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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