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조사의 개념과 특징 및 장단점.hwp |
본문 우편조사의 개념과 특징 및 장단점 1. 우편조사의 개념과 특징 우편조사(mail questionnaire)은 우편을 통해 질문을 담은 설문지를 전달하여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응답자 본인이 직접 답을 기입하는 자기응답식 질문지법의 대표적인 형태로서 이 방법의 특징은 조사자와 응답자가 비대면적인 관계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게 된다는 점이다. 이 점이 우편조사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며, 그러한 특징들로부터 우편조사의 장점과 단점들이 나타난다. 우편조사지법은 우선 절차상 설문지 외에 조사의 목적, 중요성, 성격, 조사주관자의 성격 등을 해명하고 협조를 당부하는 소개편지(covering letter)를 동봉해야 하고 반드시 회신용 봉투와 우표를 함께 보내야 한다. 특히 우편조사지법은 회수율 또는 응답률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독려편지 또는 후속절차를 필요로 한다. 첫 번째 절차는 설문지를 송부한 1-2주 후, 구체적으로 왕복우송기간에 3-4일 더한 시기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응답에 협조를 구하는 것이 좋다. 이때 편지내용은 질문지의 수신 여부를 확인하면서 받지 않았거나 분실했으면 연락 즉시 다시 보내드린다는 것과 이미 회신을 보냈으면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하며 이 편지는 무시해도 좋다는 내용을 담는 것이 좋다. 두 번째 후속절차는 응답자 목록에서 미회송 사례들에게만 적용하되 처음 발송 후 2-3주의 기간이 흐른 다음 재촉편지를 보낸다. 이 편지는 협력의 독려와 함께 설문지를 다시 동봉하도록 한다. 두 번째 후속 조처에도 불구하고 전혀 응답이 없으면 또다시 독촉하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다. 2. 우편조사의 장점 우편조사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1/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면접방식에 비하여 훨씬 적은 비용으로 같은 크기의 표본을 조사할 수 있으며, 설문지를 모든 조사대상자에게 동시에 배포하여 짧은 시간 내에 반송 받을 수 있다. 또한 연구대상자들이 지리적으로 널리 흩어져 있을 때 자료수집의 비용은 매우 중요하게 고려되는데, 이러한 때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2/ 광범위한 지역을 조사할 수 있다. 3/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할 수 있기 때문에 표본의 대표성과 외적 타당도면에서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4/ 편견에 의한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면접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면접자와 응답자 간의 상호작용에서 편견이 개입될 소지가 있지만 우편조사는 이러한 대면과정이 생략되어 있으므로 조사자의 성향 차이로 인한 편견은 나타나지 않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 ��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2020년 8월 2일 일요일
우편조사의 개념과 특징 및 장단점
우편조사의 개념과 특징 및 장단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