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7일 목요일

완전경쟁시장에서 개별기업의 생산량 결정과정

완전경쟁시장에서 개별기업의 생산량 결정과정
완전경쟁시장에서 개별기업의 생산량 결정과정.hwp


본문
시장구조(Market Structure)란 제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숫자를 기준으로 시장의 특성을 규정하는 것, 시장 내의 제품이 차별화가 되어 있는지, 경쟁 기업 숫자가 다수인지, 소수인지를 시장규모로 구분 짓는 것을 말한다. 시장이 어떻게 이뤄져 있고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그 구조와 기전을 파악하고 자원 배분이 어떻게 이뤄지는 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시장구조가 필요하다. 개별 기업이 다양한 경쟁전략을 바탕으로 활동을 하더라도 궁극적으로 그 기업이 속한 시장의 구조적 특징의 영향을 벗어날 수는 없기 때문에 시장구조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완전경쟁시장(pehect competition market)이란 생산자와 소비자가 시장의 가격결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시장을 말한다. 오직 가격수용자만 활동한다. 특히 시장 내에 공급자와 수요자가 많지만 공급되는 재화의 차이가 없을 경우 소수의 공급자와 수요자는 시장 내 재화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고, 공급자, 수요자 모두 가격이 주어진다고 본다.
1) 완전경쟁시장의 의미
- 다수의 기업: 개별기업이 시장의 가격에 영향을 줄 수없을 정도로 많은 수의 기업이 존재한다. 개별기업의 생산량은 전체시장의 생산량에 비하여 아주 작아 시장에 있어서 개별기업의 영향력은 작다. 예로 들면 외환시장에는 무수히 많은 투자 거래자들이 참여하여 달러를 사고파는 거래를 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다.
- 상품의 동질성: 시장에 있는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상품의 차이를 못 느낄 정도의 질적으로 평준화된 상품을 생산한다. 대표적으로 농수산물 시장을 예로 들 수 있다. 농수산물 시장에서 생산되는 사과는 오직 한 종류만 판매된다. 왜냐하면 사과에 따로 붙는 별칭이나 구분을 표시하는 사과 종류가 없기 때문이다. 농수산물 시장에서 포도를 보았다고 할지라도 그 포도가 누가 생산했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완전경쟁시장은 재화가 그만큼 동질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자유로운 진입과 탈퇴: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탈퇴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아무런 제약 없이 자유롭게 진입하거나 탈퇴가 허용된다.
- 완전한 정보: 시장에서 변화하는 가격은 모든 기업과 소비자에게 전달된다고 본다. 즉 한 기업이 가격을 올릴 경우 모든 기업과 소비자는 이 사실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주식이나 외화시장에서 우리가 앞으로 코스피 지수가 어떻게 올라갈 것인지 외화 수급 동향이라든지 투자 매매자의 매수 거래량과 같은 수많은 정보들이 공개되어 있기에 즉시 알 수 있다. 이처럼 상품에 대한 모든 정보가 공개되어 있다.
- 비가격 경쟁(non-price competition): 가격이외의 수단 예를 들어 상품의질, 서비스, 광고 등에 의하여 기업들 사이에서 경쟁이 벌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2) 완전경쟁시장의 특징
공급자, 수요자가 많은 시장의 경우 소수의 공급자와 수요자는 시장 내 재화의 가격에 영향이 미치지 않으므로 오직 가격수용자만 활동한다고 봐야 한다. 예를 들어 공급자가 아이스크림 100개를 팔든 1000개를 팔든 시장 내에 비슷한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공급자나 수요자가 매우 많기 때문이다. 한 공급자가 공급할 수 있는 양이 시장 내 아이스크림 가격에 아무런 영향을 줄 수는 없다. 가격을 10원이라도 올리면 수요자는 제품의 차이는 없을 뿐 가격의 차이만 있다는 사실을 즉시 알게 되고, 다른 아이스크림 공급자에게서 구입을 하게 되므로 가격을 올릴 수는 없다는 점이다. 가격을 내리는 것도 마찬가지다. 10원이라도 가격을 내리면 다른 모든 공급자도 즉시 따라서 가격을 내리기 때문에 공급을 쉽게 늘릴 수도 없다. 자신이 내린 가격이 시장 가격이 되기 때문에 시장 가격과 다른 자신만의 가격을 부과할 힘이 없어 모두 가격수용자가 될 수밖에 없다. 요약하면 완전경쟁시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개별기업, 결정과정, 결정, 개별, 과정, 기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