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에서의 지와 행의 관계-주희와 왕양명의 관점.hwp |
목차 * 도덕교육에 관한 통념 * 왕양명의 지행합일 *주희의 지행합일 본문 * 도덕교육에 관한 통념 -지는 행에 앞선다. 지는 도덕규범에 관한 지식이다. -지행의 괴리: 옳은 줄 알면서도 행하지 않는 것, 또는 다른 말로 그른 줄 알면서도 행하는 것. -지행의 일치: 아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 -지: 도덕규범에 관한 지식 / 행: 일상생활에서의 실천(도덕규범에 관한 지식은 조금만 배우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으로 간주.) -지행의 괴리 해결을 위한 방안: 동기나 의지를 강화하거나 행동이 일어나는 장면인 일상생활을 통하여 도덕을 가르침. 키워드 왕양명, 왕양명의, 명의, 관계, 관점, 주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