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6일 화요일

학생의 두발, 복장 자율화 찬성 입장

학생의 두발, 복장 자율화 찬성 입장
학생의 두발, 복장 자율화 찬성 입장.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법 규정에 따른 두발 복장 자율화 찬성
2. 두발 복장 규제에 의한 학생 창의성 발달 저해
3. 두발 복장 규제에 의한 학생의 개성을 표현할 권리 침해
4. 두발 복장 자율화는 학업 성적과 무관
5. 두발 복장 규제에 따른 빈부격차 위화감 여전
6. 탈선
7. 기성세대의 주장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학생들은 학생이라는 이유로 많은 권리를 침해받고 있다. 그 중 중 고교 두발 복장 자유화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먼저 '두발 자유화'란 두발 자율화라고도 한다. 커트를 제외한 염색, 파마 등 인공적으로 두발 내외에 변화를 준 행위를 금지하는 내에서 자유롭게 두발을 자신 스스로의 뜻과 원칙에 따라 할 수 있도록 규제하지 않는 제도를 뜻한다.
현재 대 다수의 학교에서 학생들의 두발 복장을 제한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학생의 인권침해, 자율성 침해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학생들의 자율적인 권리가 강해지고 있으며 그에 맞게 '두발 복장자유화'도 이루어져야 한다.

그림 두발 복장 규제가 인권 침해인가?

위의 설문은 서울교육연구정보원에서 서울지역 학생 387명, 교사 305명, 학부모 286명을 대상으로 2011년도에 이루어진 설문조사이다. 두발 복장규제가 인권 침해인가에 대한 질문에 학생들은 75.50(%)이 그렇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약 75(%) 교사와 학부모들은 두발 복장규제가 학생의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 이유로는 청소년은 아직 미성숙한 인격체로 생각하는 기성세대들의 고정관념에 있다. 구 청소년 헌장에서는 청소년을 미성숙한 존재로서 인식했지만 지금은 성숙한 사회인으로 인식한다고 1998년에 신 청소년 헌장으로 개정되었다.

키워드
복장, 두발, 규제, 인권, 침해, 자율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