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8일 목요일

아동 행동수정기법

아동 행동수정기법
아동 행동수정기법.hwp


본문
1. 벌
1) 벌이란?
어떤 행동에 대해서 일정한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앞으로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줄이게 될 때 그때의 자극을 벌이라고 한다. 강화가 행동을 증가시키는 환경의 귀결이라고 하면 벌은 행동을 약화시키는 환경의 귀결이다. 광범위한 뜻으로 볼 때 어떤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벌에는 행동이 일어난 후 후속자극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주어지던 자극을 제거하는 것도 포함된다. 이러한 벌을 반응대가(response cost)라고 한다. 예를 들면 수업 중에 떠드는 아이가 있을 때 그를 다음 휴식시간에 나가 놀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2) 벌의 효과에 작용하는 요인
(1) 바람직한 행동의 발생을 위한 조건을 극대화하기
소멸시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과 경쟁이 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찾아내 증가시켜야 한다.또한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그 바람직한 행동을 통제하는 식별자극을 찾아내야만 한다.
(2) 벌을 받게 될 요인을 극소화하기
첫째, 현재 벌을 받는 행동의 선행자극을 확인한다.둘째, 현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주어지는 강화가 어떤 것인지 알아낼 필요가 있다. 어떤 행동이 일어나면 그 행동에 주어지는 강화가 그 행동을 유지시키는 것이다.
(3) 벌 주기
벌을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일어난 즉시 주어야 가장 효과적이다. 벌이 지연되어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난 다음 주게 되면, 그 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벌을 줄 때는 정적 강화와 동시에 주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벌의 효과가 줄어든다. 어떤 경우에는 벌의 효과가 완전히 상쇄되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더 증가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벌을 주는 사람은 벌을 줄 때 침착해야만 한다. 벌을 주면서 화를 내거나 좌절하는 것은 오히려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강화하거나 벌의 강도를 적절하게 주지 못하게 된다.

키워드
행동수정기법, 기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