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문학-알렉산드르 블록(Alexander Blok)의 `열둘`.hwp |
목차 ■블록의 작품에서 보이는 상징주의적 특징 ■ <열둘> 시 분석 - 주제와 모티프, 상징과 이미지, 그리고 언어적 특성 ■ <낯선 여인> <나는 어두운 사원으로 들어가서> <열둘>에 나타난 사랑의 주제 본문 ■블록의 작품에서 보이는 상징주의적 특징 배경 1. 러시아 상징주의 작가들을 지배했던 남성과 여성의 대립적 원칙 -서구의 전통적 인류 문화 발전 방향 여성적인 혼돈의 자연현상에 대한 보편적(남성적)인 로고스의 승리 -러시아 여성의 신비한 힘에 대한 경외가 나타남(성모 숭배, 슬라브 이교 문화) 베르쟈예프 "전 유럽 인류와 유럽 문화는 아폴로적인 형식의 완성으로 형성되었지만, 이러한 아폴로 신, 남성적 형태의 신은 디오니소스적인 러시아에는 맞지 않는다." -절대적 심판자인 신과 그의 가혹함에 대한 인간의 무력함 어머니는 아버지로부터 보호해주는 존재 신이 아니면서 신의 어머니인 존재로서 창조자와 피조물 사이에서의 중재자 역할 -솔로비요프의 소피아론 남성적 원칙(아폴로적) 의미와 질서, 조화를 가져오는 로고스 = 인류적, 개인적 여성적 원칙(디오니소스적) 무질서, 혼돈, 자연현상에 가까운 것으로 비조직적이고 무정형 = 우주론적, 집단적 키워드 상징주의, 열둘, 러시아, 여성, 문화, 원칙 |
2018년 6월 26일 화요일
러시아 문학-알렉산드르 블록(Alexander Blok)의 `열둘`
러시아 문학-알렉산드르 블록(Alexander Blok)의 `열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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