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3일 일요일

박물관 관광

박물관 관광
박물관 관광.hwp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박물관 관광이란?
1) 박물관 관광의 의미
2) 박물관 관광의 특성
2. 박물관 관광 국내 외 사례
1)국내사례
2)해외사례
3. 박물관 관광의 문제점
4. 박물관 마케팅 전략
5. 박물관 관광 활성화 방안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
박물관은 자원을 손상시키지 않고 문화유산을 소모하고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관광으로써의 각광 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박물관의 의무는 유형무형의 문화유산을 유지하고 문화유산과 그것에 대한 신뢰성을 보호하는 것이다. 박물관은 동시에 미래 세대를 위해 문화를 보존, 발전시키고 현재 세대가 사용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즐거움을 줄 의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박물관은 궁극적 문화 지속 가능성의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Guobrandur Benediktsson, Museums and tourism).
지금부터 지속가능 관광의 하나인 박물관의 현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박물관 관광의 개념을 알아보고, 국내 외 사례를 알아볼 것이다. 사례를 참고하여 박물관 관광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현재 시행되는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고, 앞서 말한 문제점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하면 박물관 관광이 활성화 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민, 2005, 『국립중앙박물관 마케팅을 위한 회원제도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p88-90)
네이버 지식백과
문화체육관광부, 2011,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2011』 (p3)
양광호, 2000,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 모색』 (p137-149)
이보아, 2003, 『성공한 박물관 성공한 마케팅』,역사넷 (p22)
송동근, 2006, 『한국의 박물관 관광 진흥 방향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p32-37)
홍승찬, 1994, 『예술경영입문』,믿음사 (p45)
Guobrandur Benediktsson , 2004, "Museums and tourism (p25-29)
http://blog.naver.com/dosims/70038004919
http://blog.naver.com/friedlip/100133503168
http://blog.naver.com/leejh9818/100159314755
http://ppippi51.tistory.com/45
http://www.culturestat.mcst.go.kr/
http://www.endeva.tistory.com/2728
http://www.icdonggu.go.kr/museum
http://www.raumen.co.jp/ramen/fg.html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20919000877
http://www.nmm.go.kr/


키워드
박물관, 관광, 문화, 지속, 사례, 개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