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평가와 관찰.hwp |
본문 보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보육기관의 아동, 교직원, 보육시설, 프로그램의 평가가 필요 평가방법 1. 관찰법: 관찰은 노트, 비디오, 녹음, 사진 등을 통하여 기록하는 것 관찰자는 자신에 맞는 최상의 방법을 찾기 위해 모든 관찰법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 일화기록법: 아동, 교사, 보육시설에 대해 관찰자가 받은 인상을 기록한 것 교사가 아동을 이해하고 그들의 사고내용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가장 손쉬운 형태의 관찰 형식 임 √ 일화기록시 유의점 사건이 생긴 후 곧 기록한다. 대상 인물의 행동과 말을 구별해서 기록한다. 장면, 진행 중인 활동 등 상활적인 자료를 반드시 기록한다. 대상인물의 행동, 언어와 그 상황에 있는 다른 사람의 반응도 기록한다. 대화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대상인물이 사용한 말을 그대로 인용한다. 일어난 순서대로 사건을 기록한다. 행동의 세 가지 수준, 대단위, 중간 단위, 소단위가 모두 일화기록에 포함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유아교육 과정, 이기숙, 서울 : 교문사. 보육과정. 김용숙저. 서현사/ 보육학 개론. 김익균외 공저.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유아교육학 개론, 신옥숙, 서율 : 학지사. 부모 교육의 이론과 실제, 오영희, 동문사 아동간호학 김미예 외, 수문사, 1999년 아동간호학 김계숙 외, 신광출판사, 1999년 아동간호학 김희순 외, 현문사, 2000년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관찰, 보육, 목록, 관찰자, 기록, 사건 |
2016년 8월 26일 금요일
보육평가와 관찰
보육평가와 관찰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