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6일 금요일

영유아 언어지도의 실제

영유아 언어지도의 실제
영유아 언어지도의 실제.hwp


목차
1, 이야기 나누기
2, 동화듣기
3, 동시듣기



본문
1, 이야기 나누기
언어교육과 관련된 대표적인 집단 활동에는 이야기 나누기, 동화듣기-동화활동,
동시 활동, 기타활동이 있다.

이야기 나누기
- 언어발달과 사고력 증진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활동
- 교실에서 지켜야 할 약속
- 특정 주제에 대한 토의
- 활동계획 및 평가
- 주말경험 발표하기
- 새 소식이나 새로운 물건의 소개
- 작품의 소개 등

활동: 이야기 나누기
상황: 유아들의 놀이에서 갈등이 일어났을 때 또는 학급규칙을 새롭게 만들어야 할 경우

활동방법: 갈등이 생긴 유아들이 함께 모여 갈등이 일어난 원인을 찾아본다.
"왜 친구를 때렸니?"
- 내 장난감을 부쉈어요.
"00야, 왜 친구 장난감을 부수었지?"
-정리시간이니까요
"00가 부순 것이 아니고 정리시간이라서 장난감을 정리한 것이구나."
-그런데 난 간식을 먹고 또 놀려고 잘 놔둔 거였어요.
원인을 알아낸 후, 친구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새롭게 대안을 찾아본다.
어떻게 하면 내가 정리하고 싶지 않은 장난감을 모든 친구들이 알 수 있을까?



참고문헌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 권윤정, 유주연 학지사
영유아 언어지도 이순형 ,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교문사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글쓰기의 전략 김미란 들녘
유아교사를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허미애 공동체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문학 활동 이송은 창지사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이야기, 나누기, 기분, 친구, 듣기, 하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