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언어발달.hwp |
목차 1. 영아기의 언어발달(0~2세) 듣기 -말하기 2, 유아의 문식성 발달의 특징 3, 영유아 언어의 발달 본문 1. 영아기의 언어발달(0~2세) 듣기 -말하기 1) 영아기 언어발달의 특징 (1) 언어적 의사소통 영아기의 언어는 비언어적 형태의 의사소통으로 시작되ㅐ어 언어적 형태의 의사소통으로 급속히 발달함. 영아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을 시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전달에 성공함. 2세 이전의 영아는 영아의 언어능력에 대한 과소평가의 원인 첫울음 이후 2세까지의 언어발달은 실로 극적인 변화과정임 - 영아의 역할에 대한 재인식 필요 부모는 영아가 성인행위에 대해 단순히 반응해주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주변의 성인에 반응하는 능동적인 존재임 (2) 규칙적인 의사소통 영유아가 언어를 습득하고 이해하고 사용하는 방식을 연구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자발적인 발화를 관찰하는 것임 주변에서 듣는 것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접한 언어의 기저 규칙을 능동적으로 찾아야 함 2세 이전 영아의 언어능력을 평가할 때는 영아가 겉으로 표현해 내는 것보다는 영아가 속으로 이해하고 있는 바를 중심으로 이해하고 있는 바를 중심으로 평가하여야 하며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의 전체적인 발달 속에서 언어발달을 고려해야 함 말소리 지각 → 울음 → 쿠잉 → 옹알이 → 한 단어 말 → 두세 단어 말 참고문헌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 권윤정, 유주연 학지사 영유아 언어지도 이순형 ,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교문사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글쓰기의 전략 김미란 들녘 유아교사를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허미애 공동체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문학 활동 이송은 창지사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언어, 발달, 언어발달, 소리, 울음, 단어 |
2016년 8월 26일 금요일
영유아의 언어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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