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6일 목요일

표시광고 공정화 법에 대하여

표시광고 공정화 법에 대하여
표시광고 공정화 법에 대하여.pptx


목차
01 서론
1. 표시광고 공정화 법의 개념
2. 광고시장의 현황
3. 광고시장의 문제점
4. 정부개입의 정당성
5. 광고규제의 타당성
6. 광고규제 정책 기조


1. 광고규제법(표시광고 공정화 법)의 등장배경
2. 방송 광고 규제의 변천사
3. 표시광고 공정화 법의 내용 (수단)
4. 표시광고 공정화 법의 평가 (성과 및 효과 분석)
5. 표시광고 공정화 법의 한계 및 문제점
6. 표시광고 실증 제도의 개선을 위한 비교법적 검토


1. 한국의 광고규제 개선 방향
2. 결론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
한국의 방송 정책 관련 기구 및 법제

방송법 제정 및 방송윤리위원회 설립
한국방송공사법 제정 및 방송윤리위원회 법적기구로 위상변화
방송법 및 언론기본법에 통합
언론기본법 폐기, 새 방송법 제정, 문화공보부에 의한 방송위원회 구성, 방송제도 위원회 설치
공보처에 의한 공민영 구조로 전환
방송개혁위원회 구성, 통합방송법 틀 마련
통합방송법 확정 및 공포

상업적 표현의 원칙

허위/과장/기만광고

규제 가능
불법적인 상품/
서비스에 대한 광고
규제 가능
전혀 하자가 없는
광고

규제 가능
국가 이익

국가 규제를 통한 개선 증거.

적합성

광고 시장의 문제점

소비자의 판단 착오
공정경쟁질서의 파괴
국민경제와 민생에 미치는 영향

법적 , 윤리적

제약 필요.

( 규제의 타당성 및
당위성 )


참고문헌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국가법령정보센터, 2011년 9월15일, 일부개정.
김옥조, 표현과 보도의 자유는 어디까지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년
김상훈/안대천, 정부광고 공공성 강화를 위한 법령 및 규제 분석, 한국언론진흥재단, 2012년 4월
조병량, 광고시장의 문제점:알면서도 해결 못하는 광고시장, 네이버 블로그, 2004년
김상훈/안대천, 정부광고 공공성 강화를 위한 법령 및 규제 분석, 한국언론진흥재단, 2012년 4월
이제영, 방송규제와 공영성, 시간의 물레, 2012년
소비자 보호법 및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국가법령정보센터
박찬표, 주요국의 광고관련 법제 비교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2005년
이재진, 미디어 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최선열/유세경, 텔레비전 드라마의 역사성 연구 : 정치적 / 경제적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1999년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국가법령정보센터, 2011년 9월15일, 일부개정.
김희정(1993)."정보 통신 규제 정책에 관한 연구".<연구논집>24.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p306-p307.
최신애/여정성, 소비자정책으로서의 표시 광고 규제성과 평가, p10-p22.
소비자학 연구 제 21권 제 4호, 2010.
평가 주체별 정책성과 평가 결과, 소비자학 연구 제 21권 제 4호 2010.12
부당한 표시 광고 행위의 유형 및 기준 개정방안 연구 , 공정 거래 위원회


키워드
광고, 표시광고, 공정화, 공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