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와 인간관계론의 의의.hwp |
본문 1. 인간관계의 의의 인간은 누구나 조직 속에서 살고 있다. 그리고 그 조직 속에는 어떤 형태이든지 간에 인간관계가 존재하며, 이러한 인간관계는 그 조직의 목표달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한다. 이를테면, 공동목표를 추구하기 위하여 한 집단 내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서로 신뢰하고 협조하는 선의의 인간관계 속에서 그들의 과업을 수행할 때 조직의 능률은 향상될 수 있는 것이며, 그 반면에 서로 시기하고 불화와 반목이 심한 인간관계 속에서는 조직의 능률은 필연적으로 저하를 가져 오게 된다. 오늘날에 있어서의 인간관계는 다른 어떤 사회조직의 경우보다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는 것으로 강조되고 있다. 왜냐하면, 교원의 경우 인간인 아동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을 실시하기 때문이며, 교육행정가의 경우에 있어서도 직무시간의 대부분을 주로 인간관계와 관련된 일을 수행하는데 소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맥랩린(Frederick C. McLaughlin, 195에이 지적한 바와 같이 교육행정에 있어서의 실패의 원인이 보통은 교육행정가의 인간관계기술의 결여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사실도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는 증거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인간, 인간관계, 관계, 조직, 교육, 교육행정가 |
2019년 2월 2일 토요일
인간관계와 인간관계론의 의의
인간관계와 인간관계론의 의의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