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일 토요일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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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

I. 기본 가정
가. 발달 경향성
나. 실현 경향성

II. 자기와 자기실현
가. 자기개념
나. 이상적 자기

III. 자각
가. 자각의 수준
나. 긍정적인 경험에 대한 부정

IV. 욕구
가. 유지
나. 향상
다. 긍정적 존중
라. 긍정적 자기존중

V. 조건부 가치

VI. 심리적인 침체
가. 불일치
나. 방어
다. 혼란

* 참고문헌

본문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

성격에 대한 Rogers의 개념이 1940년대 초부터 그가 사망한 1987년까지 기본적으로 바뀌지 않았으나 그의 치료와 이론은 이름에서 여러 차례 변화가 있었다. 초기에 그의 접근은 비지시적 이었는데 나중에 내담자중심, 인간중심, 학생중심, 집단중심, 인간 대 인간 등 여러 가지 이름이 지어졌다. Rogers의 치료를 언급할 때는 내담자중심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성격이론에서는 인간중심(person-centered)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I. 기본 가정

가. 발달 경향성

Rogers(1978, 1980)는 생물과 무생물 모두에게는 단순한 것에서 더 복잡한 형태로 나아가려는 경향성이 있다고 한다. 우주의 작용은 분해보다는 창조적인데 Rogers는 이를 발달 경향성이라고 불렸다. 예를 들어, 복잡한 은하계의 넓은 조직이 엉성한 덩어리에서 형성되고, 눈송이는 형태 없는 증기에서 나오며, 복잡한 생물은 단순한 세포에서 발달하고, 인간의 의식은 원초적인 무의식에서 고도로 조직화된 의식으로 전개된다.

나. 실현 경향성

모든 인간에게는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경향이 있다.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개념을 바꿀 수 있고 점점 자기 지시적으로 될 수 있는 창조적인 힘이 있다. 심리적인 성장과 성숙의 원천이 개인 안에 있는 것이지 외부의 힘에 있지 않다. 개인은 자신의 경험을 현실로 지각할 수 있고 자신의 현실을 누구보다도 잘 안다. 사람은 자기를 실현하는데 누군가에게 지시나 통제, 권면 받거나 조정될 필요가 없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키워드
인간, 중심, 자기, 경향성, 경향,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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