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일 토요일

청소년 후기의 발달특성(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직업선택, 성역할 정체감, 또래관계)

청소년 후기의 발달특성(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직업선택, 성역할 정체감, 또래관계)
청소년 후기의 발달특성(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직업선택, 성역할 정체감, 또래관계).hwp


목차
청소년 후기의 발달특성

I. 심리적 발달
1. 자아정체감
2. 역할정체감의 형성
3. Marcia의 정체성 유형
1) 정체감 혼미
2) 정체감 상실
3) 정체감 유예
4) 정체감 확립

II. 직업선택
1. 직업선택의 단계
1) 환상적 선택 단계
2) 시험적 선택 단계
3) 현실적 선택 단계
2. 적성과 직업선택의 관계
3. 직업 계획을 세울 때

III. 성역할 정체감

IV. 또래와의 관계

* 참고문헌

본문
I. 심리적 발달

청소년 후기에는 자아주체성(Personal identity)이 확립된다. 청소년은 이제까지의 경험과 성장 발달을 통해 얻어진 자신에 대한 이해와 사회적인 위치, 장래 문제, 인생의 목적 등을 생각하게 되고,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하여 나는 누구인가, 내 생의 의미와 목적은 무엇인가? 에 대한 해답을 찾고 여기서 자아주체성의 확립이 이루어진다. 에릭슨은 이 자아주체성의 확집이 청소년기의 궁극적인 과제라고 했다. 그에 따르면 청소년 후기는 친밀감 대 고립감의 시기이다. 즉, 친밀한 관계를 발달시키기 않으면 고립의 감정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 접어들면서 동성 또는 이성의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더욱 활발히 하게 되면서 각자가 자신의 정체감과 타인들의 정체감을 융합하고자 노력하게 된다. 이러한 친밀한 협력에 의한 연대감, 성적 결합, 친밀한 우정, 타인들로부터의 감화, 자기의 깊은 체험 등을 통해 자아가 성장해 간다. 그러나 정체감을 확고히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 청소년은 수치심이 일어나게 되어 대인관계로부터 벗어나게 되며 접촉을 꺼리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두려워하거나 회피할 때는 소외감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자기 확신이 크면 클수록 교제나 사랑 등을 통하여 친분관계를 더욱더 추구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청소년기의 발달과제는 친구와 적절한 관계를 유지하고 남성과 여성으로서의 사회적 성역할(gender role)을 배우고, 부모나 어른으로부터 정서적 독립을 성취하며 자신의 육체와 성에 자신감을 갖고 받아들여 성적 주체성을 확립하여 결혼과 가정생활을 준비하는 것이다. 직업 선택과 직업 준비를 하는 직업적 주체성도 확립하여 경제적 자립을 계획한다.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키워드
정체감, 직업, 관계, 직업선택, 청소년, 발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