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라이언에어 사례분석.hwp |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제 1장 라이언 에어 소개 1. 기업 소개 2. CEO 소개 제 2장 라이언 에어 분석 (차별화 전략) 1. STP 1)Segmentation 2)Target 3)Positioning 2. 7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rocess 6) Physical Evidence 7) People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Ⅲ. 결론 본문 2. CEO 소개 1) 저가항공사 라이언에어 괴짜 CEO '마이클 오리어리' 아일랜드에 본사를 둔 저가 항공사 라이언에어(RYANAIR) CEO 마이클 오리어리(Michael O'Leary 45)는 가는 곳마다 화제를 몰고 다닌다. 전형적인 박리다매(pile-it-high, sell-it-cheap)경영방식이 곧 수명을 다할 것이라는 일각의 예상을 깨고 라이언에어의 실적이 '순항'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거침없는 언변과 불같은 성격, 청바지에 운동화 차림으로 거리를 활보하고 다니는 독특한 행동거지도 한몫 했다. 그는 항공업계의 경쟁사들과 관계 당국에 '맹렬한 전사' 이미지로 각인돼 있다. 한 치 오차도 없는 철저한 경영 전략과 획기적인 비용 절감 방식, 경쟁자들의 비판에 흔들리지 않는 냉혹한 태도가 그의 트레이드 마크다. 그는 '효율'을 최고의 가치로 따진다. 때론 편법도 불사한다. 2004년, '이동 시간 절약'을 위해 벤츠 승용차를 구입해 택시 간판을 걸고 다니며 더블린 시내버스 차선을 누비고 다니다 발각됐을 정도다. 언변은 종종 위험수위를 넘나든다. 최근엔 라이언에어 등 저가 항공사들을 상대로 보다 엄격한 이산화탄소 배출량 규제를 요구하는 영국 환경 단체들을 겨냥, "영국은 지구온난화에 대해 집단 히스테리를 부리고 있다"며 거침없이 쏘아 붙였다. 라이언에어 저가 전략의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일부 언론과 학자들의 비판에 대해선 "유럽에 대대적인 핵전쟁이 나지 않는 이상 우리의 성공 신화는 계속 될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인다. 오리어리는 농부의 아들이다. 전형적인 아일랜드 농촌에서 6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킬데어(Kildare) 지방에서 유년기를 보낸 그는 한때 대학 등록금을 벌기 위해 삼촌이 운영하는 선술집 종업원으로 일하기도 했다. 대학 졸업 당시 그의 학점은 2.1로, 일부 언론은 그가 대학에서 낙제점을 받아 졸업에 실패했다고 잘못 보도하기도 했다. 그는 세무 컨설턴트로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후 신문 판매 사업에 뛰어들어 성공했다. 이를 눈여겨 본 라이언에어 창업자 토니 라이언(Tony Ryan)이 그를 세금 투자 문제를 총괄하는 총재무책임자로 영입했다. 설립 초기 라이언에어는 '반짝' 성공을 거두기는 했지만, 곧 경영 비효율에 직면했다. 그러자 오리어리는 미국으로 건너가 텍사스의 사우스웨스트항공 모델을 면밀히 연구한다. 아일랜드로 돌아온 그는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다부진 성격으로 2년 만에 라이언에어의 경영을 정상화시켰다. 키워드 사례분석, 라이언, 서비스마케팅, 라이언에어, 에어 |
2017년 11월 2일 목요일
서비스마케팅 라이언에어 사례분석
서비스마케팅 라이언에어 사례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