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8일 화요일

저소득층 가정 청소년의 진로 설정과 역량강화를 위한 비전 제시 프로그램

저소득층 가정 청소년의 진로 설정과 역량강화를 위한 비전 제시 프로그램
저소득층 가정 청소년의 진로 설정과 역량강화를 위한 비전 제시 프로그램.hwp


목차
1. 사업명 : 저소득층 가정 청소년의 진로 설정과 역량강화를 위한 비전 제시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
1. 사업명 : 저소득층 가정 청소년의 진로 설정과 역량강화를 위한 비전 제시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최근 들어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진로에 대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진로와 관련된 수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직업체험과 진로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며,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하여 청소년들의 흥미나 적성을 찾아주고자 하는 노력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일련의 활동들이우리 청소년들에게 진정한 진로교육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청소년들에게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다.

특히 선행연구에 따르면 텍스트유형의 진로교육이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 아직까지 학교에서는 텍스트유형 중심의 편의 위주의 진로교육과 형식적인 진로교육이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정민철, 2014), 체험적이고 적극적인 진료교육이 제대로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남수정, 2011).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로서 급격한 신체적 발달과 지적 발달로 인해 심리적 혼란을 경험한다. Erikson(1963)에 따르면 발달상 이 시기의 핵심적 특징은 복잡한 조건과 상황 속에서 새로운 자아에 이르기 위한 자아탐색을 한다는 점이며, 이 시기에 형성되는 새로운 자기 인식은 어린 시절의 도전적 열정에 의한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이 일생을 헌신할 만한 선택과 결정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하였다. 여기에서 Erikson은 진로 선택과 한 직업에의 헌신이 정체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김봉환, 정철영, 김병석, 2011).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