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7일 월요일

훈육 훈육기법(물리적 방법에 의한 훈육, 애정철회기법, 유도기법), 훈육맥락

훈육 훈육기법(물리적 방법에 의한 훈육, 애정철회기법, 유도기법), 훈육맥락
[훈육] 훈육기법(물리적 방법에 의한 훈육, 애정철회기법, 유도기법), 훈육맥락.hwp


목차
훈육

I. 훈육기법
1. 물리적 방법에 의한 훈육
2. 애정철회기법
3. 유도기법

II. 훈육맥락

* 참고문헌

본문
훈육

훈육이란, 타인을 이해하고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타인의 요구에 일치하기를 거부하는 아동의 행동을 제한하면서 사회적 규준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훈육의 궁극적 목적은 양심을 자극하고 자기통제력을 발달시켜 행동의 표준에 따라 행동하고 집단에 의해 제정된 규칙에 맞추어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초기의 아동에 대한 통제는 외적 권위에 의해 주로 이루어지지만 점차적으로 아동은 내적 통제를 획득하게 됨으로써, 준수되어야 하는 사회적 규칙들이 점차 아동생활의 일부가 된다. 바람직한 훈육이란 아동에게 강압적인 금지를 받았다는 느낌을 주지 않으면서 행동에 제한을 가하는 통제방법을 의미한다.

I. 훈육기법

흔히 사용되는 훈육기법(discipline techniques)에는 물리적 방법에 의한 훈육(Power assertion) 애정철회기법(love -withdrawal) 그리고 유도기법(induction)이 있다. 이러한 훈육기법 외에도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부모의 강화에 의해서, 그리고 부모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모방함으로써 아동의 통제 능력은 발달한다. 아동은 부적절한 행위를 억제할 줄 알아야 하는 동시에 바람직한 행동이 무엇인지도 알아야 한다. 훈육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억제하도록 하는 반면, 모방과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기법, 훈육기법, 통제, 유도기법, 방법, 훈육맥락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