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7일 월요일

아동의 기질발달(기질을 구성하는 요인, 기질의 안정성, 기질과 양육)

아동의 기질발달(기질을 구성하는 요인, 기질의 안정성, 기질과 양육)
아동의 기질발달(기질을 구성하는 요인, 기질의 안정성, 기질과 양육).hwp


목차
아동의 기질발달

I. 기질을 구성하는 요인들
1. 뉴욕종단연구 모형
2. EAS 모형

II. 기질의 안정성

III. 기질과 양육 : 적합도 모델

* 참고문헌

본문
아동의 기질발달

출생 직후부터 활발하고 잘 웃는 명랑한 영아가 있는가 하면 잘 울고 자주 보채는 영아도 있다. 또한 조용하고 움직임이 느린 영아가 있는가 하면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움직이는 영아도 있어 분명한 개인차를 나타낸다. 인생초기에 나타나는 이와 같은 개인차는 영아의 기질에 기인한다.
심리학자들은 성격(Personality)과 기질(temperament)을 구분한다. 성격은 한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특성의 충합으로 정의되며 다른 사람과는 구별되는 개인의 독특한 특성들을 포함한다. 따라서 성격은 정적인 것이 아니며 여러 해에 걸쳐 형성되는 특성이 있다. 이와는 달리 기질은 행동의 기초가 될 뿐 아니라 행동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 비교적 일관성 있는 선천적 경향성에 해당한다. 로스바트(Rothbart, 1989)같은 사람은 기질을 근본적으로 생물학적이며 비교적 안정되게 유지되는 반응성(reactivity)과 자기조절(self - regulation)에서의 개인차 라고 정의하였다. 여기서 반응성은 흥분이나 각성 정도를 의미하는 반면, 자기조절은 통제나 억제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기질, 기질발달, 자기조절, 반응성, 발달, 성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