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7일 월요일

정서발달 정서의 정의와 기능, 기본적 정서, 아동의 정서발달

정서발달 정서의 정의와 기능, 기본적 정서, 아동의 정서발달
[정서발달] 정서의 정의와 기능, 기본적 정서, 아동의 정서발달.hwp


목차
정서발달

I. 정서란 무엇인가?
1. 정서의 정의
2. 정서의 기능
3. 정서의 선천성과 후천성

II. 기본적 정서
1. 기쁨
2. 분노
3. 공포
4. 슬픔

III. 정서발달

* 참고문헌

본문
정서발달

I. 정서란 무엇인가?

1) 정서의 정의

사람은 누구나 정서를 느끼고 그것에 반응한다. 정서는 인간의 다른 특성과는 달리 매우 어린 시기에 분화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정서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분명한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정서의 종류가 다양하고 정서를 일으키는 상황이나 사건은 물론 수용자의 중추신경계, 생리적 상태의 변화, 정서표현 및 그것에 대한 개인의 지각이나 해석 등 여러 상이한 측면들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덧붙여 정서경험의 개인차가 크고 문화에 따라 큰 변이를 나타내므로 정서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아자드(Izard, 1991)는 정서를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생리적 변화 및 외현적 행동을 포함하는 포괄적 용어라고 정의하였다.
외현적 행동 중 얼굴 표정은 특히 영아의 정서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다. 영아는 자신의 주관적 경험을 언어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얼굴표정을 보고 영아가 즐거워하는지 슬퍼하는지 혹은 두려워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얼굴표정을 수반하는 생리적 반응도 영아와 성인의 정서상태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지표이다. 그 예로서 우리가 미소 지을 때, 그것은 곧 행복하다는 의미로서 좌반구의 전두엽 피질이 우반구의 전두엽 피질보다 더 많이 활성화된다(Fox, 1991).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정서발달, 발달, 얼굴, 그것, 외현적, 경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