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7일 월요일

심리학의 역사 중세까지의 심리학, 근대심리학의 성립, 현대심리학의 역사와 심리학파(구성주의 심리학, 기능주의 심리학, 형태주의 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 정신분석학)

심리학의 역사 중세까지의 심리학, 근대심리학의 성립, 현대심리학의 역사와 심리학파(구성주의 심리학, 기능주의 심리학, 형태주의 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 정신분석학)
[심리학의 역사] 중세까지의 심리학, 근대심리학의 성립, 현대심리학의 역사와 심리학파(구성주의 심리학, 기능주의 심리학, 형태주의 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 정신분석학).hwp


목차
심리학의 역사

I. 중세까지의 심리학

II. 근대 심리학의 성립

III. 현대 심리학의 역사와 심리학파
1. 구성주의(요소주의) 심리학
2. 기능주의 심리학
3. 형태주의 심리학
4. 행동주의 심리학
5. 정신분석학

* 참고문헌

본문
심리학의 역사

심리학의 역사를 말할 때 흔히 Hermann Ebbinghaus의 심리학의 과거는 길지만, 그 역사는 짧다 는 말이 인용된다. 여기에서 긴 과거란 인류가 지구상에 탄생된 이래 인간은 인간의 본질, 즉 마음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음을 반영하는 말이고, 짧은 역사란 심리학이 과학적인 하나의 학문으로 철학으로부터 독립한 이후의 역사가 오래지 않다는 점을 지적한 말이다.

I. 중세까지의 심리학

모든 학문의 근원은 고대 희랍의 철학에 있으며 심려학도 마찬가지이다. 심리학(psychology)이라는 어원에서 나타난 바완 같이 고대 희랍에서는 심리학을 Psyche(마음)에 관한 학문으로 보고 마음에 관한 사색적 기술을 주로 했다. 이 경우 마음이란 인간의 신체와는 별개로 존재하는 (심신 이원론) 실체인 영혼을 말하지만, 그 본질은 공기나 불로 되어 있다고 생각되기도 하고, 또 신체와 영혼의 영원한 분리가 죽음이며 그 일시적
인 분리가 잠이라고 생각되기도 했다.
그러나 고대 철학적 의미의 심리학의 체계적인 확립은 Aristoteles(B. C 384-322)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는 최초의 심리학서라고 할 만한 정신론(De Anima) 을 저술했다. 거기에서 그는 정신은 유기체의 기능이지 실체가 아니며, 육체와 정신은 각각 질료와 형상에 해당한다고 정신과 심신관계에 대한 견해를 밝혔으며, 그 이외에도 여러 가지 정신현상에 관해서 기술하였는데, 그 가운데에는 매우 근대적인 견해도 나타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심리학, 주의, 역사, 고대, 인간, 마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