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30일 목요일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hwp


목차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I. 학교폭력의 개념

II.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적 폭력
2. 언어적 폭력
3. 심리적 폭력
4. 금품갈취
5. 집단괴롭힘
6. 성폭력

* 참고문헌

본문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인간의 삶에 있어서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는 시기가 바로 아동기와 청소년기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학교가 그들 생활의 의미 있는 전 영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의 미래와 건강은 곧 한 나라, 한 사회의 미래와 행복, 건강과 안념에 직결되는 만큼 밝고 건강하게 배우고 성장하여 건강한 한 사회의 구성원이 되어야 할 우리 청소년들이 각종 폭력과 괴롭힘의 대상이 되고 있다. 더욱이 사회화과정기의 거의 대부분을 거치게 되는 학교라는 교육현장이 폭력의 장(field) 이 되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라 할 수 있다.

I.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이라는 용어는 자주 사용되지만 이에 대해 분명한 정의를 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우선 폭력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사람이나 재산에 대한 고의적인 물리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 로서 충족되지 않은 욕구는 좌절감을 날고, 좌절감은 공격성이나 폭력으로 전환되므로 폭력은 좌절감을 처리하는 내적인 반응으로 보고 있으며, 학습된 행동으로 사회화과정을 통하여 획득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즉, 모방을 통하여 혹은 기대되는 파괴적 행위의 결과(a result rewarding destructive behavior)로써 획득되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학교폭력에 대하여 다양한 견해가 존재하고, 형사사법기관이 개입하여 가해학생을 처벌하는 것이 타당한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며, 학교폭력의 내용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가해자와 피해자가 서로 다르게 인식하는 현상은 학교폭력이 형식적 범죄가 가져야 할 정형화된 성격을 갖지 못한 상태임을 예시한다. 따라서 학교폭력이란 사회구조와 시민의식이 변화됨에 따라 새롭게 인식되는 법익침해행위, 즉, 실질적 범죄로써의 성격이 강한 반사회적 행위, 결국 위법 부당한 행위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고 외면적으로는 전자의 성격을 그리고 내면적으로는 후자의 성격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