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7일 월요일

가족생활교육의 특성

가족생활교육의 특성
가족생활교육의 특성.hwp


목차
가족생활교육의 특성

I. 개인과 가족의 발달단계 중심

II. 개인과 가족의 필요와 욕구 중심

III. 교육적인 접근 중심

IV. 가족가치관 존중

V. 다학제성과 다전문성

VI. 포괄성과 특수성

VII. 다양한 환경에서의 제공

* 참고문헌

본문
가족생활교육의 특성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생활교육 내용의 방향과 범위를 설정하는 기술적인 원리와 가족생활교육의 수행에 대한 지시적인 원리들을 갖고 있다는 것이 특성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I. 개인과 가족의 발달단계 중심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발달단계에 기초한다. 모든 사람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인간발달 단계와 가족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와 위기를 경험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인간의 성장 발달과 가족생활의 여러 측면을 배울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은, 개인과 가족의 규범적 발달에 기초한 가족생활교육으로 각 연령층마다 그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가족생활교육을 제공받는다는 데서 출발한다. 예를 들면 결혼교육과 부모교육, 중 노년기 교육 등이 정상적인 가족발달과 관련된 교육들이다. 가족의 규범적 발달에 기초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각 연령층과 발달단계에 따라 그 교육내용이 다양해진다. 반면, 어떤 특정 개인과 가족의 특별한 요구와 필요에 기인하기도 한다. 가족의 특이발달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은 이혼이나 재혼가족, 실직자가족, 폭력가족과 같은 특이가족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이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는 개인과 가족의 규범적 발달에 따른 교육과 프로그램들이 있고, 특이발달에 따른 교육과 프로그램들이 있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가족, 교육, 발달, 가족생활교육, 단계, 발달단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