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8일 화요일

저소득층 학습부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역량강화를 위한 통합 지원 서비스

저소득층 학습부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역량강화를 위한 통합 지원 서비스
저소득층 학습부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역량강화를 위한 통합 지원 서비스.hwp


목차
1. 사업명 :저소득층 학습부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역량강화를 위한 통합 지원 서비스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
1. 사업명 : 저소득층 학습부진(미성취)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역량강화를 위한 통합 지원 서비스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의 개념과 욕구, 문제점

학습부진아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동을 지칭하는 용어들을 정리하고, 여러 학자들이 사용하는 학습부진아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며, 본 프로그램에서 정의하는 학습부진아의 개념을 좀 더 구체적으로 명시하고자 한다. 먼저 학습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의 명칭을 살펴보면, 부진아, 학습부진아, 저성취아, 미성취학생, 학습지진아, 학습장애아동 등 다양하다. 부진아와 학습부진아는 전통적으로 학교 교육과 관련하여 같은 뜻으로 불려왔고, 저성취아는 최근 영어의 underachiever 의 번역으로 인터넷 상에서 볼 수 있는데, 부진아나 학습부진아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같은 의미로서 미성취학생이라는 용어는 서우경(2004)이 여기에서 사용하는 학습부진아와 같은 의미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학습지진아와 학습장애아는 부진아와는 다른 개념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따라서 부진아, 학습부진아, 저성취아, 미성취 학생은 같은 의미인데 서로 용어를 다르게 사용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부진아와 학습부진아, 학습부진 아동, 학습부진 학생은 본 연구에서는 서로 혼용하여 사용하였다. 우선, 여러 학자들의 학습부진아의 정의를 종합하여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에서 현재의 지능과 상관없이 성취수준이 최저학업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자를 모두 학습부진아로 보자는 국내학자들이 있다(김계현과 이상희, 2002재인용;김순택, 1979;박완희, 1993;황정규, 1989).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