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30일 목요일

성교육 성교육에 대한 견해, 성교육의 필요성, 가정과 학교에서의 성교육, 연령별 성교육 내용, 성교육의 방법

성교육 성교육에 대한 견해, 성교육의 필요성, 가정과 학교에서의 성교육, 연령별 성교육 내용, 성교육의 방법
[성교육] 성교육에 대한 견해, 성교육의 필요성, 가정과 학교에서의 성교육, 연령별 성교육 내용, 성교육의 방법.hwp


목차
성교육

I. 성교육에 대한 견해

II. 성교육의 필요성

III. 발달적 관점

IV. 가정과 학교에서의 성교육
1. 가정에서의 성교육
2. 학교에서의 성교육

V. 연령별 성교육 내용
1. 유아기
2. 아동기
3. 사춘기
4. 신혼기
5. 중년기

VI. 성교육의 여러 가지 방법

* 참고문헌

본문
성교육

성은 생물학적 차원뿐 아니라 심리적 사회문화적 윤리적 차원에서 학습되고 논의되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성적인 발달과 학습은 수정부터 시작되어 사망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므로 성교육은 포괄적이고 발달상 적합해야 한다. 가족생활에서의 성은 사랑 신뢰감 책임감과 연관되며, 해부학적 구조 및 재생산뿐 아니라 지식 신념 가치 행동 정서 그리고 관계 같은 것들이 그 구성요소가 된다. 이와 같이 성은 가족생활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가족생활교육에서 성교육 또한 기초가 되는 중요 부분이다.

I. 성교육에 대한 견해

성교육에 대한 견해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성교육이 불필요하다는 견해로, 전통적인 성윤리인 남녀 7세 부동석 에서 출발한다. 즉 과거에도 성교육 없이 잘 지냈으므로 잘못 가르치면 더 위험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